중국 쇼핑몰 알리 익스프레스(AliExpress)에 이어 테무(Temu)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테무처럼 공격적인 마케팅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중국 쇼핑 앱들로 인해 토종 쇼핑 앱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테무(Temu)의 한국 월간 사용자 수는 국내 시장에 진출한 23년 8월 대비(약 33만명) 5개월 후 24년 1월에 10배 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테무(Temu)의 성장세
중국 쇼핑몰인 테무(Temu)는 2023년 9월부터 5개월 연속 쇼핑업종 신규 설치 앱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국내에서 파격적인 가격을 앞세워 돌풍을 일으켰던 알리 익스프레스(AliExpress)가 8월 쇼핑 업종 신규 설치 앱 1위를 했으나, 9월 부터는 '테무(Temu)'에게 밀려 당근 등과 함께 2~3위에 머물고 있다고 합니다
설치 건수와 더불어 실제 테무를 이용하는 이용자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8월 출시당시 약 33만명 이었던 월간 이용자수는 '24년 1월 약 450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구 분 | 월간 사용자 수 |
'23년 8월 | 약 33만명 |
'23년 9월 | 약 135만명 |
'23년 10월 | 약 202만명 |
'23년 11월 | 약 261만명 |
'23년 12월 | 약 360만명 |
'24년 1월 | 약 459만명 |
테무(Temu)의 인기 비결은?
테무의 인기 비결 1. 초저가 및 무료 배송
중국 쇼핑몰 테무의 인기 비결은 바로 파격적인 가격입니다. 판매량이 많은 인기 운동화의 경우 한화로 약 5천원 정도 한다고 하니 정말로 파격적입니다.
또한 쿠팡 등 국내 쇼핑몰에서 회원이면 가능한 무료 배송 및 무료 반품(주문당 1회) 정책도 테무의 인기 비결 중 하나라고 합니다
테무(Temu) 의 인기 비결 2. 공격적 마케팅
테무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유명합니다. 블로그 유튜브 검색엔진 등 우리가 매일 보는 곳이라면 테무의 광고가 나오는 듯합니다
올해에도 테무는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플랫폼 등에 더욱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늘릴 것이라고 합니다
테무(Temu) 쇼핑몰 이용 시 주의사항
테무 쇼핑몰은 저렴한 가격과 무료 배송, 무료 반품이라는 혜택을 내세워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상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고 불만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해외 배송 특성상 테무에서 팔리고 있는 상품들의 예상 배송 기간은 대략 최소 일주일에서 2주까지 걸리는 상품들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테무 앱이 한국에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한국어 지원이 완벽하지 못해 상품의 상세 설명이 정확하지 않거나 고객센터 이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소비가 개인이 상품을 꼼꼼히 확인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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